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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미국주식 분석(S&P 500)

나이키(Nike) 기업분석 [S&P500/NKE] 2023.1Q

by 또바기♂ 2023.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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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 logo


나이키 기업분석

오늘 알아볼 기업은 나이키입니다.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나이키 신발이나 옷은 분명히 가지고 있을 겁니다. 운동과 연결되어 있다면 빼놓을 수 없는 나이키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기업정보
2. 섹터분석
3. 기업 비즈니스 모델
4. 재무제표
5. 개인생각

1. 기업정보(Company)

  • 기업이름: 나이키(Nike)
  • 섹터/티커: Consumer Cyclical / NKE
  • 창업연도: 1964
  • 본사: 오리건주 비버턴(Beaverton, Oregon)
  • CEO: John Donahoe
  • 기업특징: 시가총액 182B. 스포츠 의류업계 기업가치 1위입니다. 아디다스와 더불어 굳건히 자리를 지키는 브랜드입니다. 대표적으로 '조던'시리즈에서 소장가치가 높은 상품은 엄청난 가격에 팔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매니아층부터 기능성, 편리함추구 모두를 아우르는 회사입니다.

Nike 주식 차트 (2013~2023)
나이키 차트 (2013~2023) / 출처:인베스팅

2013~2023년 차트를 보더라도 기업성장이 꾸준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타격은 적었지만 역시나 작년에는 거의 반토막이 나버렸습니다. 사실상 금리와 전쟁에서 피해 갈 기업은 많이 없어 보입니다


2. 섹터분석(Sector) 

2022년 스포츠웨어 브랜드 순위
2022년 스포츠웨어 브랜드 순위

2022년 스포츠웨어 매출액 기준 순위입니다.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선두권에 있을 듯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기업들이 특별한 경쟁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나이키는 2등인 아디다스보다 매출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아디다스조차 경쟁에 점점 밀리는 형상입니다.

다만 저는 룰루레몬을 지켜볼 예정입니다. 성장이 기대되는 브랜드입니다. 나중에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2022년 패션브랜드 가치 순위
2022년 패션브랜드 가치 순위

2022년 패션브랜드 가치에서도 나이키가 정점에 서있습니다. 기업 안정성과 성장성 측면에서는 일단 합격입니다. 굳건합니다.

 

파이퍼샌들러 Z세대 소비 보고서

파이퍼샌들러 Z세대 소비 보고서입니다. 일년에 두 번 발표되는 보고서로서 10대의 소비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미래의 미국 소비를 이끄는 기업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converse포함)는 신발과 의류에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습니다. 10대들조차 아직 나이키는 건제하고 압도적입니다. 트렌드가 바뀌지 않는 이상 나이키 성장성의 의심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미래가 긍정적입니다. 한가지 고려할 점이 있다면 북미 외 국가에서도 매출이 이어가는가가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요.


3. 기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Segments) 

국가별 매출구성
국가별 매출구성

나이키 국가별 매출구성입니다. 북미(North America) 41%, 유럽&중앙아시아&아프리카(EMEA) 28%, 중국(China), 아시아&라틴아메리아(APLA) 14%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가장 큰 리스크는 중국시장으로 보입니다. 단일국가에서 높은 매출비중은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현대차가 중국시장에서 한방에 나가리된 것을 보면 이해가 갈 것입니다. 중국시장이 매출규모가 아시아, 라틴아메리카보다 큰 시장입니다. 웬만한 수출기업들의 숙명일지도 모릅니다. 중국시장이 워낙 크다 보니....

 
상품별 매출 구성
상품별 매출 구성

나이키 상품별 매출비중입니다. 신발(Footwear)이 66%, 의류(Apparel) 30%, 스포츠용품(Equipment)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이키 덩크 범고래나이키 에어포스1 올백
나이키 에어맥스97 화이트나이키 런닝화
나이키 신발

나이키 신발은 이쁘면서 기능도 좋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나이키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소유하고 있는 신발 중에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신발도 나이키입니다.

 
나이키 조던 브랜드
나이키 조던

나이키 조던은 말이 필요 없죠. 브랜드화를 가장 잘한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소장가치로 높은 상품들이 많습니다.

 
컨버스 척 테일러 화이트
컨버스

컨버스 브랜드도 스테디셀러죠. 유행을 타지 않고 기본화로서 유용한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그 점이 장점이자 단점인 것 같습니다. 기본화 1켤레 그 이상을 추구하기 어려운 브랜드 같습니다. 약간 아쉬운 포지션이지만 꾸준하고 안정적인 점에서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4.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 

▶ 주요 지표

시가총액(Market Cap) $182B (241조)
연간 매출액(Revenue) $46.7B (61조)
연간 영업이익(Operating Income) $6.6B (8.7조)
영업 이익률(Operating Margin) 14%
연간 순이익(Net Income) $6B (8조)
연간 주당순이익(EPS) $3.83
PER 34 (Forward P/E: 30)

 

▶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나이키 연간 손인계산서
나이키 연간 손인계산서 / 출처:Global Monitor

매출액은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살짝 변동이 있지만 그래도 매출액과 비례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20년도 코로나 상황을 제외하고 비교한다면 매출액/영업이익 모두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국가별 매출 구성
국가별 매출 구성

국가별 매출입니다. 중국지역을 제외하고 모두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나이키 중국시장 손익계산서
중국시장 매출현황

중국매출을 파악해 봅니다. 의류에서 소비가 많이 줄은 모습입니다. 10K 보고서에 의하면 공급망 문제, 코로나 봉쇄 등으로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큰 시장인 만큼 중요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나이키 상품별 매출 현황
나이키 상품별 매출 현황

상품별 매출입니다. 모든 상품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무난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간 총매출은 5% 성장했습니다.

▶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나이키 대차대조표
나이키 대차대조표 / 출처:Global Monitor

20년도 코로나 겪으면서 부채가 높아지고 자본이 낮아지는 모습이 보였으나, 21년부터는 조금씩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현금흐름표(Cash Flow) 

나이키 2022년 현금흐름표
나이키 현금흐름표 / 출처:Global Monitor

현금흐름표입니다. 영업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이 모두 (+)입니다. 기업활동을 하면서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와 재무현금흐름은 (-)로 지출을 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표

투자활동 현금흐름입니다.

hort-term invesment 관한 내용이 많습니다. 10K 보고서에 의하면 단기 투자상품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대부분 debt securities(채무증권)과 연관되어 있네요. 투자자에게 원금과 이자를 주는 증권입니다. 채권과 같네요. 채무증권 구매와 만기&판매 금액차이가 12,913-(8,199+3,967)= 747M이네요. 증권 구매금액이 더 큽니다. 특별한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표
재무활동 현금흐름표

재무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자사주 매입(Repurchase of common stock)과 배당금 지급(Dividends)으로 5,851M(5.8B = 7조 7천억) 사용했습니다. 현대차그룹 3대장(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이 자사주 7,000억 원 소각한 점을 보았을 때, 나이키 자사주 매입 4B(5조 3,000억)의 규모가 대충 예상이 되시죠?

자사주 매입이 무조건 좋은 점은 아닙니다. 연구개발, 미래를 위한 투자비용을 자사주 매입으로 안일한 경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상황과 산업의 상황을 보고 판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한국기업보다는 미국기업이 주주한테는 좋은 점이 확실합니다.

 

5. 개인생각

▶ 나이키 매력포인트

1. 탄탄한 미래시장

Z세대에서는 압도적인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미래 기업 영업활동이 다른 기업보다 수월할 것 같습니다.

2. 경쟁자 역량 부족

점유율을 보시다시피 다른 브랜드 또한 오래된 기업입니다. 즉, 특별한 사건이 없는 이상 시장을 뒤집기는 쉽지 않습니다.

3. 확실한 브랜드화

나이키= 스포츠의류 1순위로 자리 잡힌 듯합니다.. 특히 ‘조던>’은 보편적인 나이키 상품 속에서 프리미엄 느낌을 주는 상표입니다.

 

>▶ 나이키 불안한 점

1. 중국시장 역성장

2020년부터 매출이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시장이 나이키 매출 17% 차지하는 큰 시장입니다. 지속적으로 변할지, 일시적 일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2. 원가 상승

원자재가격 상승과 생산거점 인건비 상승은 회사의 원가가 늘어나는 원인입니다.

 

 

이상 나이키 기업분석이었습니다. 저는 나이키의 미래는 부정적인 관점보다는 긍정적인 관점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뒤쳐질 이유가 아직 없기 때문입니다. 배당도 1% 주면서 성장해 주는 기업이므로 앞으로도 지켜보겠습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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